isa 슬롯

군정 "4월부터 매달 5천명 입대"…비자 얻으려고 새벽부터 대기비자를 얻기 위해 주미얀마 태국대사관 앞에 줄지어 서 있는 시민들[AFP=연합뉴스. 재판매 및 DB 금지](하노이=연

'강제 징집 피하자'…미얀마 청년 1천여명 태국대사관에 몰려

'강제 징집 피하자'…미얀마 청년 1천여명 태국대사관에 몰려

군정 "4월부터 매달 5천명 입대"…비자 얻으려고 새벽부터 대기

비자를 얻기 위해 주미얀마 태국대사관 앞에 줄지어 서 있는 시민들
[AFP=연합뉴스. 재판매 및 DB 금지]


(하노이=연합뉴스) 김범수 특파원 = 미얀마 군사정권이 최근 강제 징집에 나서기로 하자 청년들이 해외로 벗어나려는 움직임이 가시화되고 있다.

17일 AFP통신에 따르면 전날 양곤의 주미얀마 태국대사관 앞에는 1천여명의 청년이 줄지어 서 있었다.

이들은 군정의 강제 징집을 피하기 위해 태국행 비자를 얻으려고 대사관에 몰려들었다고 통신은 전했다.

평소 대사관 주변에 있던 인원수는 100명이 채 안 됐다.

현장에 있던 20세 대학생은 "승용차 안에서 자다가 새벽 3시에 문이 열리자 곧바로 달려가서 대기표를 받았다"면서 "여행 비자를 얻어 한동안 방콕에서 머물 계획"이라고 말했다.

현재 태국 대사관 주변 호텔은 비자를 신청하려는 투숙객들 때문에 빈방이 거의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미얀마 군정은 최근 소수민족 무장단체의 거센 공세로 위기에 처하자 강제 징집 방침을 밝혔다.

군정은 18∼35세 남성과 18∼27세 여성의 2년간 군 복무를 의무화한 병역법을 시행한다고 지난 10일 발표했다.

이어 14일에는 최대 명절인 4월 중순 신년 축제 이후 징집을 시작해 매년 6만명을 입대시킬 계획이라고 추가로 밝혔다.

조 민 툰 군정 대변인은 미얀마 인구 5천600만명 중 남성 630만명, 여성 770만명 등 1천400만명이 군 복무 대상자라고 설명했다.

징집을 피하면 3∼5년 형의 징역과 벌금형에 처해진다.

이에 따라 많은 청년이 해외로 떠나면서 2021년 2월 군부 쿠데타 이후 계속된 현지인들의 탈출이 심화될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됐다.

[email protected]

방문객, 코멘트를 부탁드립니다:

사이트 분류
인기 기사
우정 링크